이상돈

LEESANGDON

나라와 사회를 올바르게 세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칼럼

밀튼 루딘
작성일 : 2024-06-08 08:52조회 : 97


밀튼 루딘

'Entertainment Law'라는 특별한 법률 분야가 있다. 번역을 하자면 ‘연예법’이라고 해야 할것이다. 배우, 가수. 감독, 작가 등 연예 창작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계약관계와 권리 등에 관한 법률문제를 다루는 법학을 의미한다. 이 분야에서 일하는 변호사를 ‘entertainment lawyer’라고 부른다. 우리에게는 아직 생소하지만 미국에는 Entertainment Law Journal 등 학술지도 있다. 이 분야를 개척한 변호사로서 가장 성공하고 이름을 남긴 사람은 밀튼 루딘(Milton Rudin 1920~1999)이다. 프랑크 시나트라와 마릴린 먼로의 변호사였던 바로 그 루딘이다.

밀튼 루딘은 1920년에 뉴욕에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1936년에 가족이 LA로 이사를 왔고 루딘은 UCLA를 다녔다. 2차 대전 중 정보 분야에서 복무했고, 하버드 로스쿨을 장학생으로 나온 후 1947년에 캘리포니아 변호사 자격을 획득했다. 베벌리 힐스에 있는 로펌에 들어가서 2년 후 파트너가 되어 배우 등 연예인을 대리하는 데 집중했고 1966년에는 자신의 로펌을 세웠다. 그는 하원 비미(非美)활동조사워원회에 출석하는 배우와 감독을 돕기도 했다.

 루딘은 나중에 워너 브라더스와 마빈 데이비스, 스티브 로스 같은 할리우드 제작사를 인수한 부호(富豪)를 대리하기도 했으나 그의 주된 고객은 배우와 가수였다. 그가 오랫동안 대리한 배우와 가수로는 프랑크 시나트라와 마릴린 먼로 외에도 루실 볼(Lucille Ball 1911~1989), 엘리자베스 테일러(Elizabeth Taylor 1932~2011), 라이자 미넬리(Liza Minnelli 1946~) 등이 있다. 그는 가수와 배우가 자신의 음악과 연기를 담은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확실하게 보장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루딘은 1955년부터 1987년까지 32년 동안 시나트라의 변호사로서 계약, 저작권, 회사 설립 같은 문제 뿐 아니라 이혼과 결혼, 그리고 아이들 문제까지 관리를 했다. 또한 루딘은 시나트라가 마피아와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 기사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해서 시나트라를 보호했다. 루딘은 시나트라 전기를 쓴 키티 켈리(Kitty Kelley 1942~)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1987년에 루딘은 시나트라와 변호사 관계를 끝냈는데, 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그 후에도 두 사람은 친구로서 가까이 지냈다. 루딘은 시나트라의 장례식에 참석했고 그 이듬해에 79세로 사망했다. 루딘은 회고록을 내지 않았으며 언론 인터뷰에도 응하지 않았다. 그는 오직 의뢰인을 위해서 최선을 다한 철저한 변호사였다.

밀튼 루딘은 1947년에 첫 부인 엘리자베스와 결혼했다. 엘리자베스는 먼로의 정신과 의사인 랠프 그린슨의 여동생이기 때문에 그는 그린슨과 처남 매부 사이다. 두 사람은 자식 셋을 두고 1978년에 이혼을 했고 루딘은 두 번째 부인 캐롤과 결혼했다. 루딘은 시나트라의 소개로 먼로의 변호사가 되어 여러 문제를 다루었다. 특히 20세기 폭스사가 먼로를 해고하고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을 때 먼로를 대리해서 20세기 폭스사에 대처했다. 

먼로가 1962년 8월 4일에서 5일로 넘어 오는 자정 직전에 사망한 후 루딘은 먼로의 집에 도착했다. 먼로에게 유고(有故)가 생겼다는 연락을 받고 그 날 밤 먼로의 집에 도착한 사람은 피터 로포드와 먼로의 공보비서 패트 뉴컴, 그리고 먼로의 에이전시인 아서 제이콥스인데, 루딘은 이들보다는 늦게 도착했다. 루딘은 이들과 함께 대책을 의논했고, 그런 후에 랠프 그린슨이 경찰에 전화로 신고를 한 것으로 여겨진다. 루딘은 먼로의 변호사 자격으로 먼로의 장례식에 참석했다. 장례식을 주관한 조 디마지오는 프랑크 시나트라, 피터 로포드, 딘 마틴 등은 장례식에 참석하지 못하게 했다. 시나트라와 가까웠던 사람은 8월 5일 새벽에 루딘은 시나트라에게 전화를 걸어서 먼로는 살해됐다고 알렸다고 오랜 세월이 지나서 증언을 했다. 

루딘은 사망하기 전까지 20년 동안 라이자 미넬리의 변호사로 일을 했다. 라이자 미넬리는 1970~80년대에 뮤지컬 ‘New York, New York' 등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루딘은 20세기 후반기 할리우드의 맨 얼굴을 볼 수 있었으나 의뢰인과의 관계에서 알게 된 사실은 비밀로서 지켜야 한다는 변호사 윤리에 입각해서 아무런 기록이나 증언을 남기지 않았다. 유대인인 그는 히브리 대학을 후원하는 등 자선활동에 많은 기부를 했다 

- 사진 (1) : 1962년 8월 5일 이른 아침 마릴린 먼로의 집에서 나오는 모습을 일찍 도착한 기자가 카메라로 잡았다. 루딘은 충격을 받은 표정이다. 가운데 먼로의 강아지 ‘Maf'가 있다. 그날 밤 Maf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지켜 본 목격자였다. Maf를 데리고 있는 남자는 확인이 되지 않는다. 
- 사진 (2) : 루딘과 시나트라의 아들 (시나트라 2세).
- 사진 (3) : 루딘과 엘리자베스 테일러.

TOP